티스토리 뷰
목차
하위도메인(예제 it.asdfdds.com)을 이용해서 추가적인 구글 애드센스 승인없이 바로 애드센스 광고를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노출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때 하위 도메인을 연결하기 전에 반드시 먼저 최적화 티스토리 블로그가 생성되어야 합니다. 저의 경우 최초에 asdfdds.com 이라는 도메인으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고, 이후에 'iltasam2.tistory.com'라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최적화하였고, 이 최적화된 블로그에 하위도메인(it.asdfdds.com)을 씌워서 사용하는 과정에 대해서 설명해 보고자 합니다. 하위 도메인은 10개까지 생성이 가능하므로, 추가적인 애드센스 승인없이 최적화된 티스토리 블로그만 있다면 10개의 티스토리 블로그들에 추가적으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부착하여 운용할 수 있습니다.
1. 가비아에서 하위 도메인 생성
가비아에 로그해서 우측 상단의 'MY가비아'를 클릭합니다. - 우측의 'DNS 관리툴'을 클릭합니다.
소유하고 있는 도메인을 선택하고 상단의 'DNS 설정'을 클릭합니다.
하단의 '레코드 추가'를 클릭합니다.
타입을 CNAME로 설정하고, 호스트를 사용하고 싶은 하위도메인 이름으로 설정(영어로 입력)하고, 값/위치에는 host.tistory.io.을 입력하고(이때 반드시 뒤에 .이 있어야합니다) TTL은 1800을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저장을 클릭하고 빠져나옵니다.
확인을 클릭하고 빠져나옵니다.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생성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it 관련글을 포스팅하는 블로그를 만들고자 호스트에 it라고 입력해서 만든 예시입니다.
2. 티스토리에서 하위 도메인 연결
저는 새롭게 최적화된 티스토리 블로그(iltasam2.tistory.com)에다, 위에서 생성한 하위도메인(it.asdfdds.com)을 씌울 예정입니다. 티스토리 - 관리 - 블로그 - 개인도메인 설정 - '도메인 연결하기'를 클릭합니다.
위에서 여러분이 호스트에 추가했던 내용(저의 경우는 it)과, 여러분이 가비아에 등록했던 도메인명을 입력하고 -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합니다. (다른 의미는 없이, 제 도메인명을 가린 이유는 여러분이 작업하시면서 혹시라도 제 도메인명때문에 헤깔리실까 해서 가렸습니다.)
보안접속인증서가 최초에는 '발급 대기중'으로 뜨는데 '새로고침'을 클릭하다 보면 나중에는 '발급 완료'가 뜹니다. 자세히 보면 보안 접속 인증서 발급 전에는, 개인 도메인이 http://의 형태로 되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보안 접속 인증서 발급이 완료되기 전에는 해당 사이트(https://it.asdfdds)를 다음에서 검색했을 때, 페이지 내용과 블로그가 검색은 되더라도 클릭하면 실제로 접근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보안 접속 인증이 완료될때까지 기다려야합니다.
즉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뜨면서 실제로 접근할 수 없습니다.
보완 접속 인증서가 발행된 모습입니다. 자세히 보면 개인 도메인 부분이 http에서 https로 바뀌었습니다.
3.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 연결
수익에서 - 구글 애드센스 '연동하기'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연동 완료' 메시지가 뜨며 'Google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새 창이 뜨면서 어떤 구글 계정과 연결할건지를 묻습니다.
진짜 해당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할 건지를 다시 묻습니다. 계속을 클릭합니다.
보안을 위해서 다시 한 번 물어봅니다. 계속을 클릭합니다.
연동된 계정 및 잔액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수익 - 애드센스 관리 - 광고 설정에서 '전체 자동광고'와 '본문 상단', '본문 하단'을 클릭하고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합니다.